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8111
문제
팀 레드시프트는 대회 준비를 하다가 지루해져서 샌드박스 게임인 ‘마인크래프트’를 켰다. 마인크래프트는 1 × 1 × 1(세로, 가로, 높이) 크기의 블록들로 이루어진 3차원 세계에서 자유롭게 땅을 파거나 집을 지을 수 있는 게임이다.
목재를 충분히 모은 lvalue는 집을 짓기로 하였다. 하지만 고르지 않은 땅에는 집을 지을 수 없기 때문에 땅의 높이를 모두 동일하게 만드는 ‘땅 고르기’ 작업을 해야 한다.
lvalue는 세로 N, 가로 M 크기의 집터를 골랐다. 집터 맨 왼쪽 위의 좌표는 (0, 0)이다. 우리의 목적은 이 집터 내의 땅의 높이를 일정하게 바꾸는 것이다. 우리는 다음과 같은 두 종류의 작업을 할 수 있다.
- 좌표 (i, j)의 가장 위에 있는 블록을 제거하여 인벤토리에 넣는다.
- 인벤토리에서 블록 하나를 꺼내어 좌표 (i, j)의 가장 위에 있는 블록 위에 놓는다.
1번 작업은 2초가 걸리며, 2번 작업은 1초가 걸린다. 밤에는 무서운 몬스터들이 나오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땅 고르기 작업을 마쳐야 한다. ‘땅 고르기’ 작업에 걸리는 최소 시간과 그 경우 땅의 높이를 출력하시오.
단, 집터 아래에 동굴 등 빈 공간은 존재하지 않으며, 집터 바깥에서 블록을 가져올 수 없다. 또한, 작업을 시작할 때 인벤토리에는 B개의 블록이 들어 있다. 땅의 높이는 256블록을 초과할 수 없으며, 음수가 될 수 없다.
입력
첫째 줄에 N, M, B가 주어진다. (1 ≤ M, N ≤ 500, 0 ≤ B ≤ 6.4 × 107)
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각각 M개의 정수로 땅의 높이가 주어진다. (i + 2)번째 줄의 (j + 1)번째 수는 좌표 (i, j)에서의 땅의 높이를 나타낸다. 땅의 높이는 256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 또는 0이다.
출력
첫째 줄에 땅을 고르는 데 걸리는 시간과 땅의 높이를 출력하시오. 답이 여러 개 있다면 그중에서 땅의 높이가 가장 높은 것을 출력하시오.
풀이
처음에는 조건을 따지면서 경우의 수를 파악하려고 했지만 조건이 너무 많아서 고민을 많이 했다.
시뮬레이션을 돌리면 어떨까 생각해 봤는데 경우의 수가 257*500*500으로 충분히 주어진 시간내에 연산이 가능했다.
1. 고른 땅의 높이가 0~256인 경우를 생각하면서 반복문을 돈다.
2. 만약 고른 땅의 높이를 만들 수 있다면(남은 블록의 개수가 음수가 아니라면) 걸린 시간을 답과 비교하여 최소라면 갱신해 준다.
코드
#include <string>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math.h>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algorithm>
#include <map>
#include <queue>
#include <stack>
#include <climits>
#include <set>
#define p(a, b) make_pair(a, b)
#define SWAP(a, b, type) do { \
type temp; \
temp = a; \
a = b; \
b = temp; \
} while (0)
#define INF 1000000000
#define endl '\n'
#define ll long long
using namespace std;
int N,M,B;
int land[500][500];
void input() {
cin>>N>>M>>B;
for(int i=0;i<N;i++)
for(int j=0;j<M;j++)
cin>>land[i][j];
}
void init() {
}
void solution() {
int time=INT_MAX,height=0;
for(int k=0;k<=256;k++){
int block=B, tmp=0;
for(int i=0;i<N;i++){
for(int j=0;j<M;j++){
if(land[i][j]<k){ // 블록 추가
block-=(k-land[i][j]);
tmp+=(k-land[i][j]);
}else if(land[i][j]>k){ // 블록 제거
block+=(land[i][j]-k);
tmp+=2*(land[i][j]-k);
}
}
}
//고른 땅을 만들 수 있는 경우. 높이는 최대가 되야 하므로 등호를 넣어줘야 한다.
if(block>=0&&time>=tmp){
time=tmp;
height=k;
}
}
cout<<time<<' '<<height;
}
int main()
{
ios::sync_with_stdio(0); cin.tie(0); cout.tie(0);
input();
solution();
return 0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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